계원예술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login
  • join
  • sitemap

화면크기조절

  • 화면크기 확대
  • 화면크기 기본
  • 화면크기 축소

본문영역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타이틀 플래시 임시 이미지

T.A(Total Arts 총체예술)

  • 1) Total Arts(T.A: 총체예술)
    ‘창조하는 사람의 행위는 전 인간적인 행위이다.’라는 기본 철학 위에서 다양한 예술형태와 예술요소를 인식하고 사용하는 실제적인 훈련으로 계원예술고등학교가 1980년 개교와 더불어 <능력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수업이다. 다양한 예술의 각 분야를 쪼개진 상태로 보지 않고 서로 어울리고 융합된 모습으로 학습하자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자연 대상을 연구하고 형상(시각예술), 소리와 리듬(음악), 춤, 연극과 놀이 장르를 통해 학생과 진행자(교사)가 같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교 초부터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수업은 <능력개발>, <나의 발견>이라는 이름으로 진화해 오면서 현재의 <T. A>로 발전하였고 계원예술고등학교의 특색 과목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 2) Total Arts(T.A) 운영방식
    • (1) 1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 (2) 학생들은 4개의 박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희망 원을 제출하고, 최대한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분반작업을

      하되 치우치지 않도록 전공별로 고루 섞일 수 있도록 조절한다. 한 반은 20명 내외로 구성되며, 4개 전공 학생들이 1개 반에 골고루 편성될 수 있게 한다.(예:미술 7명, 음악 7명, 무용 3명, 연극영화 3명 등) 이러한 반 편성은 여타 전공의 학생들을 이해하고 전교생이 서로 화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3) 수업 진행은 T. A의 수업목표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체 연수를 거친 예술 교과 교강사로 구성되며 가장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과목을 개발하여 수업한다. 따라서 T. A수업 과목은 매년 바뀔 수 있으며 담당교사도 바뀔 수 있다. 그러나 기본 수업의 틀(형상, 소리와 리듬, 춤, 연극과 놀이)은 그대로 유지되며 항상 최고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최선을 다해 수업할 수 있는 교· 강사의 확보에 힘쓰고 있다.

    • (4) 연간 총 4회의 발표회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표현 기회를 확대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서로를

      격려하고 자기표현의 객관화 과정을 가질 뿐 아니라 다른 장르의 수업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5) 학년 말에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수업 결과를 평가한다.. 이로써 진행 교사는 학생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율적인 수업 진행에 참고하게 된다.

    • (6) 매 학기 말에 T. A 교 ·강사 연수를 통하여 진행된 수업 내용에 대한 평가와 정보 공유를 한다.
  • 3) 운영의 실제
    • (1) 반 편성은 매, 난, 국, 죽의 4개 박스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안에 4개 영역(형상, 소리와 리듬, 춤,

      연극과 놀이)이 공히 들어있고 학년 초에 희망하는 유형 중 한 개 박스를 선택하여 매주 목요일 2시간씩 1년 간 수업한다.

    • (2) 각 과 학생들이 고루 섞일 수 있도록 하며 1반에 20명씩 16개 반을 편성하되 2, 3지 망 제도를 둔다.
    • (3) 6주를 한 단위로 수업 계획을 편성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7주째에 발표하도록 한 다.
    • (4) 1개 과정이 끝나면 팀 전원(20명)이 정해진 틀에 따라 이동한다.

      (예: ‘매‘ 박스의 경우: 스타일화→판소리→두드락→연극 만들기)

    • (5) 수업한 과목과 시간, 평가 내용 등을 학생 생활기록부 창의적 재량활동 상황에 구체적 으로 기재한다.
    • (6)기획팀 1명과, 진행 팀 16명 등 총17명이 운영하되 전담 교· 강사가 진행하도록 한다.
    • (7)수시로 교재를 개발하고, 진행자의 연수교육을 통하여 내실 있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4) 2016학년도 T.A 개설과목

     

     

    2012학년도 T.A 개설과목
    구분
    1 스타일화 나는 누구? 보물함 만들기 포토 웹툰
    2 판소리 노래부르기 국악타악 가야금
    3 두드락 목판화 UCC 만들기 연극놀이2
    4 연극만들기 라인댄스 연극놀이1 탈춤
  • 5) T.A 수업 내용 및 요약 설명
    • (1) 형상
      • ㉠ 스타일화 (오관진): ‘패션 일러스트’라고 하며 간단한 드로잉과 채색을 통해 옷이 가진 이미지와 분위기를 비쥬얼화 시킨다.
      • ㉡ 나는 누구? (김슬기): 나의 모습을 관찰하고 스스로 느끼는 과정을 시각화한다.
      • ㉢ 보물함 만들기 (나오미): 오로지 ‘나’만의 보물함을 만들어서 장식화를 그려 넣기.
      • ㉣ 포토 웹툰 (맹지영):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사진과 그림을 이용하여 만화로 만든다.
      • ㉤ 목판화 (허경): 목판에 밑그림을 그리고 판각, 프린트 작업 등을 경험한다.
    • (2) 춤과 형상
      • ㉠ 두드락 (최진영) : 소고의 리듬과 사위를 익히며 대형을 이루어 춤을 춘다.
      • ㉡ 라인 댄스 (김혜원): 하나의 라인에서 다양하게 팝 음악에 맞추어 파트너 없이 혼자서도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리듬의 춤이다.
      • ㉢ 탈 춤 (정상봉): 봉산탈춤의 기본과 목 중 춤 그리고 응용동작 등을 익혀본다.
      • ㉣ UCC 만들기 (김종훈): 조별 활동을 통해 우리 생활 주변의 얘기를 간단한 동영상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영상예술을 이해한다.
    • (3) 연극과 놀이
      • ㉠ 연극 만들기 (권설아): 주변 상황 및 사회 문화를 이해하고, 주제 토론 후 각본으로꾸며 조별 활동을 통해 연극을 경험한다.
      • ㉡ 연극놀이1 (박기원): 연극을 만들기 전 과정으로, 참여자들이 서로 소통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이다.
      • ㉢ 연극놀이2 (이문아): 연극을 만들기 전 과정으로, 참여자들이 서로 소통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이다.
    • (4) 소리와 리듬
      • ㉠ 판소리 (김희영): 판소리의 생성,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판소리의 종류 및 사설의 내용을 알며, 판소리의 구성에 맞게 여러 창법을 이용하여 불러본다.
      • ㉡ 노래부르기(김정은): 바람직한 음악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을 개발하고 풍부한 정서와 창조성을 길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게 한다.
      • ㉢ 국악 타악 (최은영):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장고, 북, 징, 꽹과리에 대한 이해와 연주실습을 한다.
      • ㉣ 가야금 (노주리) :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가야금에 대한 이해와 연주 실습을 한다.
      • Total Arts 이미지
      • Total Arts 이미지
      • Total Arts 이미지
      • Total Arts 이미지
 

퀵메뉴

quickmenu
  • 학교소식
  • 영재교육원
  • 학교운영위원회
  • 진학상담
  • 벽강예술관 시설개방안내
  • 전입학안내
  • 진학자료실
  • 교목실
  • 영양상담실
예술부
위로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지침및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