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login
  • join
  • sitemap

화면크기조절

  • 화면크기 확대
  • 화면크기 기본
  • 화면크기 축소

본문영역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타이틀 플래시 임시 이미지

T.A(Total Arts 총체예술)

  • 1) Total Arts(T.A: 총체예술)
    `창조하는 사람의 행위는 전 인간적인 행위이다.`라는 기본 철학 위에서 다양한 예술형태와 예술요소를 인식하고 사용하는 실제적인 훈련으로 계원예술고등학교가 1980년 개교와 더불어 <능력계발>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수업이다. 다양한 예술의 각 분야를 쪼개진 상태로 보지 않고 서로 어울리고 융합된 모습으로 학습하자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자연 대상을 연구하고 형상(시각예술), 소리(음악), 연극, 종합(움직임, 미술) 장르를 통해 학생과 진행자(교사)가 같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교 초부터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수업은 <능력계발>, <나의 발견>이라는 이름으로 진화해 오면서 현재의 로 발전하였고 계원예술고등학교의 특색 과목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 2) Total Arts(T.A) 운영방식
    • ① 1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 ② 학생들은 4개의 박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희망 원을 제출하고, 최대한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분반작업을
          하되 치우치지 않도록 전공별로 고루 섞일 수 있도록 조절한다. 한 반은 20명 내외로 구성되며, 4개 전공
          학생들이 1개 반에 골고루 편성될 수 있게 한다.(예: 미술 7명, 음악 7명, 무용 3명, 연극영화 3명 등)이러한
          반 편성은 여타 전공의 학생 들을 이해하고 전교생이 서로 화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③ 수업 진행은 T. A의 수업목표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체 연수를 거친 예술 교과 교·강사로 구성되며 가장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과목을 개발하여 수업한다. 따라서 T. A수업 과목은 매년 바뀔 수 있으며 진행
          자도 바뀔 수 있다. 그러나 기본 수업의 틀(형상, 소리, 연극, 종합)은 그대로 유지되며 항상 최고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최선을 다해 수업할 수 있는 교· 강사의 확보에 힘쓰고 있다.
    • ④ 연간 총 4회의 발표회를 통하여 여러 영역에서의 학생들의 자기표현 기회를 확대한다. 이 기회에 학생들은
          서로를 격려하고 자기표현의 객관화 과정을 가질 수 있다.
    • ⑤ 학년 말에는 학생들의 수업 결과 설문을 받고 검토한다. 이로써 진행자(교사)는 학생들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율적인 수업 진행에 참고하게 된다.
    • ⑥ 매 학기 말에 T. A 교 ·강사 자율연수를 통하여 발표회와 진행된 수업 내용에 대한 토론과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진다. 아울러 교 ·강사 간의 화합이 학생들의 수업에 직결됨을 알고, 각 영역의 수업 자율성을 보장하
          도록 노력한다.
  • 3) 운영의 실제
    • ① 반 편성은 매, 난, 국, 죽 4개 박스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안에 형상· 소리․연극·종합의 영역이 들어
          있어서 희망하는 유형 중 한 개의 박스를 선택하여 매주 2시간씩 1년 간 수업한다.
    • ② 각기 전공이 다른 학생들이 편중되지 않고 각 과 학생들이 고루 섞일 수 있도록 1개 반 20명으로 16개 반을
          편성하되 부득이한 경우는 2, 3지망 제도를 둔다.
    • ③ 6주를 한 단위로 수업 계획을 편성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7주째에 발표하도록 한다.(‘죽’은 한 학기를
           단위로 수업 계획을 편성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학기말에 발표하도록 한다.
    • ④ 1개 과정이 끝나면 팀 전원(20명)이 정해진 틀에 따라 이동한다.
           (예: ‘매‘ 박스의 경우: 생활속의 미술→판소리→두드락→연극 만들기)
    • ⑤ 수업한 과목과 시간, 평가 내용 등을 학생생활기록부 창의적 재량활동 상황에 기재한다.
    • ⑥ 기획팀 1명과, 진행 팀 16명 등 총17명이 운영하되 전담 교· 강사가 진행하도록 한다.
    • ⑦ 수시로 교재를 개발하고, 진행자의 연수교육을 통하여 내실 있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  
    4) 2016학년도 T.A 개설과목

     

     

    2012학년도 T.A 개설과목
    구분
    1 생활 속의 미술 입체로 생각하기 보물함 만들기 포토 웹툰
    2 판소리 노래부르기 국악타악 가야금
    3 두드락 라인댄스 UCC 만들기 탈춤
    4 연극만들기 퍼포먼스 연극놀이1 연극놀이2
  • 5) 운영의 실제
    • ① 형상
       ㉠ 즐기는 드로잉 : 만화, 음악, 동영상과 연계하여 오감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그 이미지를 간단한      재료를 사용하여 즐기도록 한다.
       ㉡ 입체로 생각하기 : 조별 활동을 통해 연극이나 뮤지컬 등의 무대를 미니어처로 제작하여 공간
           예술을 이해한다.
       ㉢ 책 만들기 : 자신의 손으로 만든 세상에서 하나 뿐인 책
       ㉣ 보물함 만들기 : 평생 간직할 수 있는 ‘나’만의 보물함을 만들어서 장식화를 그려 넣기.
    • ② 종합
       ㉠ 라인 댄스 : 하나의 라인에서 다양하게 팝 음악에 맞추어 파트너 없이 혼자서도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리듬의 춤이다.
       ㉡ UCC 만들기 : 조별 활동을 통해 우리 생활 주변의 얘기를 간단한 동영상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영상예술을 이해한다.
       ㉢ 퍼포먼스 : 제시된 주제를 이해하고 파악하여 말이나 글을 통한 표현을 최소화하고 다양한 표정과
           몸짓, 상황 표현을 통하여 내제된 주제 의식을 자유롭게 보여준다.
       ㉣ 노래 부르기 : 바람직한 음악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을 개발하고 풍부한 서와 창조성을 길러 조화
           로운 인격을 형성하게 한다.
    • ③ 연극
       ㉠ 연극 만들기 : 주변 상황 및 사회 문화를 이해하고, 주제 토론 후 각본으로 꾸며 조별 활동을 통해
          연극을 경험한다.
       ㉡ 연극놀이1 : 연극을 만들기 전 과정으로, 참여자들이 서로 소통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이다.
       ㉢ 연극놀이2 : 연극을 만들기 전 과정으로, 참여자들이 서로 소통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이다.
       ㉣ 탈 춤 : 봉산탈춤의 기본과 목 중 춤 그리고 응용동작 등을 익혀본다.
    • ④소리
       ㉠ 판소리 : 판소리의 생성,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판소리의 종류 및 사설의 내용을 알며, 판소리의
           구성에 맞게 여러 창법을 이용하여 불러본다.
       ㉡ 두드락 : 북을 직접 연주해 보며 리듬을 익히고 삼고 무 등을 배운다.
       ㉢ 국악 타악 :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장고, 북, 징, 꽹과리에 대한 이해와 연주 실습을 한다.
       ㉣ 가야금 :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가야금에 대한 이해와 연주 실습을 한다.
      • Total Arts 이미지
      • Total Arts 이미지
      • Total Arts 이미지
      • Total Arts 이미지
 

퀵메뉴

quickmenu
  • 학교소식
  • 영재교육원
  • 학교운영위원회
  • 진학상담
  • 벽강예술관 시설개방안내
  • 전입학안내
  • 진학자료실
  • 교목실
  • 영수증 출력
예술부
위로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지침및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