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login
  • join
  • sitemap

화면크기조절

  • 화면크기 확대
  • 화면크기 기본
  • 화면크기 축소

본문영역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타이틀 플래시 임시 이미지

일반교과 교육과정

일반교과 교육과정표
구 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단위
영 역 과목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기초 국어 국어Ⅰ 3           3
국어Ⅱ   3         3
독서와문법     4(미)3(음무연)       4(미)3(음무연)
고전       4(미)3(음무연)     4(미)3(음무연)
문학         3 3 6
수학 수학Ⅰ 2 2         4
수학Ⅱ     2 2     4
영어 영어Ⅰ 4 4         8
영어Ⅱ     3 3     6
심화영어독해Ⅱ         3 3 6
탐구 사회 한국사 1 1     1 1 4
사회     1 1     2
생활과 윤리     1(미)2(음무연) 1(미)2(음무연)     2(미)4(음무연)
한국지리/사회문화 택1         2 2 4
과학 과학 3           3
화학Ⅰ   3         3
생명과학 I     2 2     4
체육・예술 체육 운동과 건강생활 2 2         4
스포츠 문화     2 2     4
스포츠 과학         1 1 2
예술 미술 미술창작 3(미) 3(미)         6(미술)3(무용)3(연영)
미술문화   3(무)
미술창작 1(연) 2(연)
음악 음악과진로 3(음) 3(음)         6(음악)3(무용)3(연영)
음악과진로 3(무)  
음악과생활 2(연) 1(연)
생활・교양 기술・가정제2외국어논술/한문교양 기술・가정 2 2         4
논술         1 1 2
독일어Ⅰ/프랑스어Ⅰ     2 2     4
종교학/철학 택1 1 1         2
보통교과이수단위 21 21 17 17 11 11 98
예술교과 심화과목(전문교과) 이수단위 10 10 15 15 15 15 80
창의적 체험활동 5 5 5 3 3 3 24
이수단위 총계 36 36 37 35 29 29 202

전문교과 교육과정/미술과

전문교과 교육과정/미술과
교과명 1학년 2학년 3학년
드로잉 2 2        
기초동양화 2 2        
기초서양화 2 2        
기초조소 2 2        
기초디자인 2 2        
동양화Ⅰ, 서양화Ⅰ, 조소Ⅰ, 디자인Ⅰ 중 택1     7      
동양화Ⅱ, 서양화Ⅱ, 조소Ⅱ, 디자인Ⅱ 중 택1       7    
동양화Ⅲ, 서양화Ⅲ, 조소Ⅲ, 디자인Ⅲ 중 택1         8  
동양화Ⅳ, 서양화Ⅳ, 조소Ⅳ, 디자인Ⅳ 중 택1           8
소묘A-1, 소묘B-1, 소묘C-1, 소묘D-1 중 택1     8      
소묘A-2, 소묘B-2, 소묘C-2, 소묘D-2 중 택1       8    
소묘A-3, 소묘B-3, 소묘C-3, 소묘D-3 중 택1         7  
소묘A-4, 소묘B-4, 소묘C-4, 소묘D-4 중 택1           7
10 10 15 15 15 15

전문교과 교육과정/음악과

전문교과 교육과정/음악과
교과명 1학년 2학년 3학년
연주 2 2        
연주Ⅰ     2 2    
연주Ⅱ         2 2
음악이론 2 2        
음악이론Ⅰ     3 3    
시창・청음 2 2        
시창・청음Ⅰ     2 2    
시창・청음Ⅱ         2 2
합창・합주Ⅰ     2 2    
음악전문실기 2 2        
음악전문실기Ⅰ     2 2    
음악전문실기Ⅱ         4 4
피아노, 성악 등 28개 음악전공실기 중 택1 2 2        
피아노Ⅰ, 성악Ⅰ 등 28개 음악전공실기 중 택1     4 4    
피아노Ⅱ, 성악Ⅱ 등 28개 음악전공실기 중 택1         7  
피아노Ⅲ, 성악Ⅲ 등 28개 음악전공실기 중 택1           7
10 10 15 15 15 15

전문교과 교육과정/무용과

교과명 1학년 2학년 3학년
무용사 2 2        
무용의이해     3 3    
안무         3 3
한국무용Ⅰ-1, 발레Ⅰ-1, 현대무용Ⅰ-1 중 택1 6          
한국무용Ⅰ-2, 발레І-2, 현대무용Ⅰ-2 중 택1   6        
한국무용Ⅱ-1, 발레Ⅱ-1, 현대무용Ⅱ-1 택1     8      
한국무용Ⅱ-2, 발레Ⅱ-2, 현대무용Ⅱ-2 택1       8    
한국무용Ⅲ-1, 발레Ⅲ-1, 현대무용Ⅲ-1 택1         8  
한국무용Ⅲ-2, 발레Ⅲ-2, 현대무용Ⅲ-2 택1           8
기초한국무용Ⅰ, 기초발레Ⅰ, 기초현대무용Ⅰ 중 2        
기초한국무용Ⅱ-1, 기초발레Ⅱ-1, 기초현대무용Ⅱ-1,
중 전공이외 택1
    4      
기초한국무용Ⅱ-2, 기초발레Ⅱ-2, 기초현대무용Ⅱ-2,
중 전공이외 택1
      4    
기초한국무용Ⅲ-1, 기초발레Ⅲ-1, 기초현대무용Ⅲ-1,
중 전공이외 택1
        4  
기초한국무용Ⅲ-2, 기초발레Ⅲ-2, 기초현대무용Ⅲ-2,
중 전공이외 택1
          4
10 10 15 15 15 15

전문교과 교육과정/연극영화과

교과명 1학년 2학년 3학년
연극영화의이해 4 4        
스토리창작기초 2 2        
연기 / 영화창작과 표현 택1 4 4        
연기Ⅰ/ 영화창작과 표현Ⅰ 택1     4 4    
연극의 이해 / 영화의 이해 택1     4 4    
연기Ⅱ / 영화창작과표현Ⅱ 택1         6
연기Ⅲ / 영화창작과표현Ⅲ 택1        
무대기술 / 영화기술 택1     2 2    
연극제작실습 / 영화제작실습 택1     5      
연극제작실습Ⅰ/ 영화제작실습Ⅰ 택1       5    
연극감상과비평/ 영화감상과비평 택1         4 4
연극제작실습Ⅱ/ 영화제작실습Ⅱ 택1         5
연극제작실습Ⅲ / 영화제작실습Ⅲ 택1        
10 10 15 15 15 15

T.A(Total Arts 총체예술)

  • 1) T. A (Total Arts, 총체예술)란?
    ‘창조하는 사람의 행위는 전 인간적인 행위이다.’라는 기본 철학 위에서 다양한 예술형태와 예술요소를 인식하고 사용하는 실제적인 훈련으로 계원예술고등학교가 1980년 개교와 더불어 <능력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수업이다. 다양한 예술의 각 분야를 쪼개진 상태로 보지 않고 서로 어울리고 융합된 모습으로 학습하자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즉 자연 대상을 연구하고 형상(시각예술), 소리와 리듬(음악), 춤, 연극과 놀이 장르를 통해 학생과 진행자(교사)가 같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 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개교 초부터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수업은 <능력개발>, <나의 발견>이라는 이름으로 진화해 오면서 현재의
  • 2) T. A의 운영 방식
    • (1)1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 (2)학생들은 4개의 박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희망 원을 제출하고, 최대한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분반작업을 하되 치우치지 않도록 전공별로 고루 섞일 수 있도록 조절한다. 한 반은 20명 내외로 구성되며, 4개 전공 학생들이 1개 반에 골고루 편성될 수 있게 한다.(예:미술 7명, 음악 7명, 무용 3명, 연극영화 3명 등) 이러한 반 편성은 여타 전공의 학생들을 이해하고 전교생이 서로 화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 (3)수업 진행은 T. A의 수업목표를 충분히 이해하고 자체 연수를 거친 예술 교과 교강사로 구성되며 가장 효과적으로 수업할 수 있는 과목을 개발하여 수업한다. 따라서 T. A수업 과목은 매년 바뀔 수 있으며 담당교사도 바뀔 수 있다. 그러나 기본 수업의 틀(형상, 소리와 리듬, 춤, 연극과 놀이)은 그대로 유지되며 항상 최고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최선을 다해 수업할 수 있는 교· 강사의 확보에 힘쓰고 있다.
    • (4)연간 총 4회의 발표회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기표현 기회를 확대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서로를 격려하고 자기표현의 객관화 과정을 가질 뿐 아니라 다른 장르의 수업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 (5)학년 말에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수업 결과를 평가한다.. 이로써 진행 교사는 학생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율적인 수업 진행에 참고하게 된다.
    • (6)매 학기 말에 T. A 교 ·강사 연수를 통하여 진행된 수업 내용에 대한 평가와 정보 공유를 한다.
  • 3) 운영의 실제
    • (1) 반 편성은 매, 난, 국, 죽의 4개 박스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그 안에 4개 영역(형상,소리와 리듬, 춤, 연극과 놀이)이 공히 들어있고 학년 초에 희망하는 유형 중 한 개박스를 선택하여 매주 목요일 2시간씩 1년 간 수업한다.
    • (2) 각 과 학생들이 고루 섞일 수 있도록 하며 1반에 20명씩 16개 반을 편성하되 2, 3지 망 제도를 둔다.
    • (3) 6주를 한 단위로 수업 계획을 편성하여 실시하고, 그 결과를 7주째에 발표하도록 한 다.
    • (4) 1개 과정이 끝나면 팀 전원(20명)이 정해진 틀에 따라 이동한다.

      (예: ‘매‘ 박스의 경우: 스타일화→판소리→두드락→연극 만들기)

    • (5) 수업한 과목과 시간, 평가 내용 등을 학생 생활기록부 창의적 재량활동 상황에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 (6)기획팀 1명과, 진행 팀 16명 등 총17명이 운영하되 전담 교· 강사가 진행하도록 한다.
    • (7)수시로 교재를 개발하고, 진행자의 연수교육을 통하여 내실 있는 수업이 되도록 한다.
  • 4) 2017학년도 T.A 개설 과목
    2012학년도 T.A 개설과목
    구분
    1 스타일화 나는 누구? 보물함 만들기 포토 웹툰
    2 판소리 노래부르기 국악타악 가야금
    3 두드락 목판화 UCC 만들기 연극놀이2
    4 연극만들기 라인댄스 연극놀이1 탈춤
  • 5)T.A수업 내용 및 요약 설명
    • (1) 형상
      • ㉠ 스타일화 (오관진): ‘패션 일러스트’라고 하며 간단한 드로잉과 채색을 통해 옷이 가진
        이미지와 분위기를 비쥬얼화 시킨다.
      • ㉡ 나는 누구? (김슬기): 나의 모습을 관찰하고 스스로 느끼는 과정을 시각화한다.
      • ㉢ 보물함 만들기 (나오미): 오로지 ‘나’만의 보물함을 만들어서 장식화를 그려 넣기.
      • ㉣ 포토 웹툰 (맹지영):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사진과 그림을 이용하여 만화로 만든다.
      • ㉤ 목판화 (허경): 목판에 밑그림을 그리고 판각, 프린트 작업 등을 경험한다.
    • (2) 춤과 형상
      • ㉠ 두드락 (최진영) : 소고의 리듬과 사위를 익히며 대형을 이루어 춤을 춘다.
      • ㉡ 라인 댄스 (김혜원): 하나의 라인에서 다양하게 팝 음악에 맞추어 파트너 없이 혼자서도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다양한 리듬의 춤이다.
      • ㉢ 탈 춤 (정상봉): 봉산탈춤의 기본과 목 중 춤 그리고 응용동작 등을 익혀본다.
      • ㉣ UCC 만들기 (김종훈): 조별 활동을 통해 우리 생활 주변의 얘기를 간단한 동영상으로 만들어 봄으로써 영상예술을 이해한다.
    • (3) 연극과 놀이
      • ㉠ 연극 만들기 (권설아): 주변 상황 및 사회 문화를 이해하고, 주제 토론 후 각본으로 꾸며 조별 활동을 통해 연극을 경험한다.
      • ㉡ 연극놀이1 (박기원): 연극을 만들기 전 과정으로, 참여자들이 서로 소통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이다.
      • ㉢ 연극놀이2 (이문아): 연극을 만들기 전 과정으로, 참여자들이 서로 소통하며 긴장을 이완시키는 과정이다.
    • (4) 소리와 리듬
      • ㉠ 판소리 (김희영): 판소리의 생성,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판소리의 종류 및 사설의 내용을 알며, 판소리의 구성에 맞게 여러 창법을 이용하여 불러본다.
      • ㉡ 노래부르기(김정은): 바람직한 음악 체험을 통하여 음악성을 개발하고 풍부한 정서와 창조성을 길러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게 한다.
      • ㉢ 국악 타악 (최은영):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장고, 북, 징, 꽹과리에 대한 이해와 연주실습을 한다.
      • ㉣ 가야금 (노주리) : 우리나라 전통 악기인 가야금에 대한 이해와 연주 실습을 한다.

퀵메뉴

quickmenu
  • 학교소식
  • 영재교육원
  • 학교운영위원회
  • 진학상담
  • 벽강예술관 시설개방안내
  • 전입학안내
  • 진학자료실
  • 교목실
  • 영양상담실
예술부
위로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지침및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