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login
  • join
  • sitemap

화면크기조절

  • 화면크기 확대
  • 화면크기 기본
  • 화면크기 축소

본문영역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타이틀 플래시 임시 이미지

동양화

  1. 과목개요

    동양화의 기본정신과 재료의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물의 관찰 및 표현과정을 통해 조형능력과 표현기법을 숙련시키며 아울러 창의적 사고를 기른다.

  2. 강의계획
    1. 가. 동양화 실기의 기초 과정으로서 지,필,묵에 대한 재료의 물리적 이해와 그 활용을 실기와 이론을 병행하여 파악한다.
    2. 나. 임모(臨摸)와 사생을 통해 대상에 대한 관찰력과 표현 능력을 기른다.
    3. 다. 동양화 실기의 심화 과정으로 다양한 사물과 인물을 수묵담채화법(水墨淡彩畵法)으로 그려본다.
    4. 라. 효과적인 배치와 자신감있는 표현을 통해 동양화의 기본 정신에 충실함은 물론 나아가 창의적인 개성을 유도한다.
  3. 교수학습
    소묘 교수학습표
    1학년
    1. 가. 각기 다른 재료 특성과 역사성을 지닌 동양화와 서양화에 관한 기초실기 및 이론 학습시간을 가지며 동양화 중심 및 서양화 중심의 매체 접근방식을 일깨워 상상력과 개성을 강조시킨다.
    2. 나. 서로 상치된 화법을 자기화할 수 있는 조형언어를 계발하도록 하고, 이로써 예술의 자유로운 표현을 깨우치며 창조적 예술로의 기본 터전을 마련한다.
    2학년
    1. 가. 관찰 및 표현-선묘에 의한 묘법 실기(1) : 구륵, 몰골 기법을 병행한 수묵 표현
    2. 나. 관찰 및 표현-선묘에 의한 묘법 실기(2) : 수묵 담채에 의한 대상 표현
    3. 다. 미전작품진행
      1. ①학습 대상용 작품 선정-임모실기
      2. ②사생표현(자연, 인물, 정물 등)-표현 대상 사생, 화도 과정을 거쳐 제작
    3학년
    1. 가. 동양화적 구도론의 이해와 활용
    2. 나. 수묵담채 화법의 숙달과 응용
      1. ①다양한 선질의 선묘와 적절한 구사(필압의 세기와 속도, 건습 농담 등의 조절 체득)
      2. ②효과적인 색채의 사용
    3. 다. 입시 준비 진행
      1. ①각 대학의 출제와 평가 경향을 분석하고 선배들의 작품을 참고 제시
      2. ②모의고사를 통한 적응 훈련(공개 평가 감상)

서양화

  1. 과목개요

    서양화는 3차원의 공간을 평면 위에 해석해 표현하는 작업이며 현대에 이르러서는 평면성 자체를 강조하고 있다. 다양한 평면 매체의 활용으로 폭넓은 표현 능력을 기르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하며 감상의 자세와 능력을 갖추게 한다.

  2. 강의계획
    1. 가. 서양화의 개념과 범위, 재료와 표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2. 나. 명암에 의한 양감, 투시를 이용한 거리감, 그리고 질감 등 조형의 원리를 이해한다.
    3. 다. 다양한 대상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재료의 사용에 숙달하며 표현 능력을 기른다.
    4. 라.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하여 개성 있는 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는 정서를 함양한다.
    5. 마.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감상의 자세와 능력을 배양한다.
  3. 교수학습
    교수학습표
    1학년
    1. 가. 다양한 평면 매체를 익힌다.
    2. 나. 예술의 자유로운 표현을 깨우친다.
    3. 다. 개성있는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기초적인 상상력 수업을 강화한다.
    2학년
    1. 가. 다양한 재료의 사용 : 수채, 아크릴, 유채
    2. 나. 다양한 대상 : 정물화와 구도, 인물화와 해부학, 풍경화와 원근법
    3. 다. 조형의 원리 : 양감, 거리감, 질감
    4. 라. 감상 : 발표와 토론
    3학년
    1. 가. 다양한 평면 매체의 사용법에 숙달한다.
    2. 나. 다양한 대상의 특징을 이해한다.
    3. 다. 주제에 의한 표현 등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한다.
    4. 라. 조형의 원리를 이해하고 표현 능력을 기른다.
    5. 마. 포트폴리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감상의 자세와 능력을 배양한다.

조소

  1. 과목개요

    조형의 요소와 원리를 바탕으로 조형 표현 활동을 통해 기본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고 다양한 조형 경험을 습득하게 한다. 또한 조각 작품 제작을 위해 형상에 대한 입체적 관찰 습관을 기르고, 조각 작품을 제작 평가하는 능력과 표현 형식에 대한 개방성, 표현 활동에 참여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키워 주는 것에 중점을 둔다.

  2. 강의계획
    1. 가. 형태를 입체적으로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2. 나. 인체에 대한 해부학적 관찰과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3. 다. 조각 재료에 대한 다양한 특성을 경험하도록 한다.
    4. 라. 조형에 대한 미적 지각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5. 마. 자기 느낌과 생각을 재료의 특성에 맞춰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6. 바. 다양한 작품 감상과 비평을 통해 작품과 미술문화를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한다.
  3. 교수학습
    교수학습표
    1학년
    1. 가. 다양한 재료의 물성 이해
    2. 나. 사물 환조표현
    3. 다. 조형요소와 조형원리의 이해
    4. 라. 추상 입체조형
    5. 마. 인체 구상표현
    2학년
    1. 가. 인체 두개골의 해부학적 이해
    2. 나. 인체두상 환조표현
    3. 다. 작품 감상 및 비평 연습
    3학년
    1. 가. 인체 부조표현
    2. 나. 인체 환조표현
    3. 다. 구상 입체조형 표현
    4. 라. 추상 입체조형 표현
    5. 마. 작품 감상 및 비평 연습

디자인

  1. 과목개요

    디자인의 전반적 개념과 다양한 분야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고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입각한 기초조형활동을 통해 심미적, 기능적, 실용적,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을 익힐 수 있게 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에 발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창의적 발상과 표현연습을 실시하고 이를 통해 미래의 사회와 문화를 발전시키는데 일조하는 디자인 교육이 되도록 한다.

  2. 강의계획
    1. 가. 디자인의 기초과정을 위한 다양한 실습을 통해 조형력을 향상시킨다.
    2. 나. 다각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그에 대한 디자인적 이해 및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시각적 안목을 키운다.
    3. 다. 주어진 주제와 조건에 맞는 다양한 아이디어 제시 능력을 함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4. 라. 자신의 디자인 의도 및 결과물 발표와 토론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킨다.
    5. 마.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계획을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3. 교수학습
    교수학습표
    1학년
    1. 가. 디자인의 요소와 원리에 대한 이해와 실습
    2. 나.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이해와 실습
    3. 다. 형태, 투시, 구도, 질감 기초과정
    2학년
    1. 가. 본인의 진로와 관련된 세부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이해와 실습
    2. 나. 아이디어와 표현, 화면 레이아웃 실습
    3. 다. 자연물과 인공물의 형태분석과 디자인 응용
    4. 라. 디자인 작품 감상 및 발표, 토론, 비평 연습
    5. 마. 미전준비
    3학년
    1. 가. 문제 이해 및 조건 분석을 통한 아이디어 전개법 연구
    2. 나. 재료차이에 따른 효과적인 표현법 연구
    3. 다. 의도한 컨셉의 정확한 표현, 발표, 감상, 비평 연습
    4. 라. 입시 준비 진행

미술창작

  1. 과목개요

    캔버스나 종이, 혹은 기타 평면 표현을 위한 재료를 대체하는 카메라나 컴퓨터와 같은 도구들을 사용해 이미지를 제작해보고 움직이는 영상을 구현하는 방법들을 배움으로써 과거의 물리적 노동력이 집약되는 창작과정에서 탈피해 소프트웨어적인 형태로 작업방식을 바꾸어 나가 복합적인 종합예술 창작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조형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 등 다양한 영상제작 기술과 정보를 익힘으로써 창의적인 예술표현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2. 강의계획
    1. 가. 조형 언어와 다양한 매체를 이해하고, 자신의 감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2. 나. 영상과 애니메이션의 제작방식을 이해하고 경험해봄으로써 새로운 매체를 통한 표현방식을 확장한다.
    3. 다. 서로 다른 작품을 비교 분석하고 감상함으로써 시각적 문해력을 기른다.
  3. 교수학습
    교수학습표
    1학년
    1. 가. 영상미술창작의 이해
    2. 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의 이해 ?포토샵, 일러스트, 프리미어를 통한 그래픽 디자인
    3. 다. 홈페이지 제작 ?개인별 디지털 포트폴리오 제작
    4. 라. 사진과 회화 ?포토에세이 제작
    5. 마. 영화 오프닝 타이틀 제작 ?기획, 스토리보드, 영상제작, 편집, 합성
    6. 바. 애니메이션의 이해 ?페나키스토스코프 제작,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7. 사. 스마트폰을 이용한 UCC제작

3학년 소묘

  1. 과목개요

    소묘는 모든 조형예술의 기초가 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드로잉이 미술의 독자적인 영역으로 자리를 잡고 있을 만큼 중요한 과목이다. 소묘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표현 능력을 기르며 감상의 자세와 능력을 갖추게 한다.

  2. 강의계획
    1. 가. 소묘의 개념과 범위, 재료와 표현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2. 나. 명암에 의한 양감, 투시를 이용한 거리감, 그리고 질감 등 조형의 원리를 이해한다.
    3. 다. 다양한 대상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재료의 사용에 숙달하며 표현 능력을 기른다.
    4. 라.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감상의 자세와 능력을 배양한다.
  3. 교수학습
    교수학습표
    2학년
    1. 가. 다양한 재료의 사용 : 연필, 목탄, 콘테, 파스텔, 색연필 등
    2. 나. 다양한 대상 : 정물과 구도, 인물과 해부학, 풍경과 원근법
    3. 다. 조형의 원리 : 양감, 거리감, 질감
    4. 라. 감상 : 발표와 토론
    3학년
    1. 가. 다양한 재료의 사용법에 숙달한다.
    2. 나. 다양한 대상의 특징을 이해한다.
    3. 다. 주제에 의한 표현 등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배양한다.
    4. 라. 조형의 원리를 이해하고 표현 능력을 기른다.
    5. 마. 포트폴리오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감상의 자세와 능력을 배양한다.

드로잉

  1. 과목개요

    드로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드로잉 개념을 확장할 수 있도록 한다. 그동안 학생 개인이 당연시 해온 드로잉의 의미에 대해 재고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다양한 드로잉 기법과 기본 드로잉재료가 가진 표현의 가능성을 여러 가지로 탐구해보며, 재료사용능력을 함양한다.

  2. 강의계획
  3. 교수학습
    교수학습표
    1학년
    1. 가.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표현하는 발표와 토론능력을 키우기 위해 하나의 작품이 끝날 때마다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2. 나. 자화상, 점묘화, 사생화 등 다양한 소재를 통해 여러 드로잉기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3. 다. 수업시간에 학습한 드로잉에 대한 이해, 재료 및 용구에 대한 활용능력, 조형요소와 원리에 따른 표현력, 창의력 등을 점검할 수 있는 각종 평가를 실시한다.
    1학년
    1. 가. 관찰력, 발표력, 논술능력, 재료사용능력 등을 고르게 함양시킬 수 있는 학습과정을 실시한다.
    2. 나. 교사가 직접 작성한 유인물이나 설명을 학생이 스케치북에 기록하는 방식으로, 학생은 자신만의 교재를 만들어 나간다.
    3. 다.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를 실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 진전 상황을 파악하여 학습자에 맞는 적성진로 자료로 활용한다.
    4. 라.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 스스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며 하나의 과제가 끝난 후에 교사의 설명을 제공한다. 학생은 이를 마인드 맵 형식으로 정리하여 스스로 생각의 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퀵메뉴

quickmenu
  • 학교소식
  • 영재교육원
  • 학교운영위원회
  • 진학상담
  • 벽강예술관 시설개방안내
  • 전입학안내
  • 진학자료실
  • 교목실
  • 영양상담실
예술부
위로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지침및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