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login
  • join
  • sitemap

화면크기조절

  • 화면크기 확대
  • 화면크기 기본
  • 화면크기 축소

본문영역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타이틀 플래시 임시 이미지

시창ㆍ청음

  1. 과목개요

     악보를 보고 읽을 수 있는 능력과 음악을 듣고 악보로 적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음을 정확히 판단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정해진 교재 외에 다양한 문헌에서 가치 있는 음악을 발췌하여 언어로서의 음악으로 익히고 이해하게 한다.

  2. 강의계획

    (1) 시창

    시창 강의계획표
    1학년 코오르붕겐, 시창과 청음실습
    2학년 시창과 청음실습, 콘코네
    3학년 콘코네

    (2) 청음

    청음 강의계획표
    1학년 리듬음정, 단선율 청음
    2학년 리듬음정, 단선율, 2성부 청음
    3학년 리듬음정, 단선율, 2성부 청음, 3화음 청음
  3. 교수학습

    ① 청음, 시창, 솔페지 학습을 통해 점차 고급과정으로 심화

    ② 전 학년 시창수업을 성악전공 수준의 수업으로 차별화

    ③ 모든 학년을 직전 학기 성적이나 테스트를 통해 6개 반으로 수준별 분반하여 능력별 수업 진행

음악이론

  1. 과목개요

     음악에 대한 지식과 법칙 등을 습득하여 음악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기본적인 악전, 화성, 대위법, 음악형식, 악기론, 음악의 분류 등의 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음악경험의 향상과 이해의 폭을 넓힌다. 또한 음악 전문인으로서의 음악의 의미, 음악과 사회에 대해 폭 넓은 생각을 갖게 한다.

  2. 강의계획
    음악이론 강의계획표
    1학년 서양음악이론 악전 및 감상
    2학년 화성어법
    3학년 화성어법의 심화학습 및 대위법 개요, 음악 장르의 이해 및 음악 전반에 걸친 포괄적 이해
  3. 교수학습

    ① 이론 강의 및 문제 풀이 학습

    ② 자기 전공 악곡에 대한 조사 및 연구 발표

국악

  1. 과목개요

     국악에 대한 기초이론을 배우고 국악곡에 대한 이해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1학년에서는 실기 중심으로 국악을 배우고(과목/일반음악), 2․3학년에서는 국악이론 및 국악사를 배움으로써 우리 음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리 민족의 우수한 음악성을 통한 자부심을 갖도록 한다.

  2. 강의계획
    국악 강의계획표
    1학년 정간보 시창 및 장단실기
    2학년 국악이론
    3학년 국악이론 및 국악사
  3. 교수학습

    ①「대마루 108」연습곡을 통한 국악 정간보 시창 능력 계발

    ② 장고 실기 수업을 통한 국악 장단 이해

    ③ 이론 강의 및 국악 감상

음악사

  1. 과목개요

     각 시대의 작품들과 문헌을 통해 우리나라의 음악문화와 다른 나라의 음악문화를 폭넓게 이해하며 음악의 변화과정을 연구한다.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현대음악의 발전 방향에 대해 연구하며, 자신이 현대의 음악가로서 갖추어야할 소양을 갈고 닦도록 한다. 이를 통해 서양음악과 우리 음악을 비교 연구하여 우리의 독자적이고 창조적인 민족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한다.

  2. 강의계획
    음악사 강의계획표
    2학년 고대 그리스 - 고전주의
    3학년 낭만주의 - 20세기 음악 전반
  3. 교수학습

    ① 이론 강의 및 시대별 음악 감상

    ② 조별 활동을 통한 음악 발표 및 프리젠테이션

    ③ 음악사적 사실 확인과 음악사를 통한 자신의 역사관 확립에 대한 필답 논술

 

감상

  1. 과목개요

     다양한 음악을 시대별, 악기별, 형식별, 종족별, 기능별, 장르별, 연주자별로 주제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구분하여 감상하게 함으로써 음악을 접하는 전문인으로서의 튼튼한 바탕을 형성하게 한다. 국악과 서양음악사, 음악이론 등과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2. 강의계획
    감상 강의계획표
    1학년 바로크 음악, 고전 음악, 낭만 음악 감상
    2학년 음악이론과 연계, 곡의 종류에 따른 대표곡 감상(모음곡, 교향곡, 협주곡 등)
  3. 교수학습
    1. ① 시대별, 악기별, 형식별, 종족별, 기능별, 장르별, 연주자별로 주제를 설정하되 부분적으로 음악이론, 음악사, 국악, 연주 과목과 교내 정기 연주회와 연계하여 학습
    2. ② 차시수업에 대한 충분한 선행학습을 통해 감상의 효율을 높여 줌
    3. ③ 교내 정기연주회를 비롯한 각종 연주회에 참석하도록 하여 연주현장에서의 감상 방법과 비평 능력을 학습하게 함

음악전공실기

  1. 과목개요

     모든 음악과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을 선택하여 장래 음악 전문인과 직업인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음악전공, 작곡전공, 관현악전공, 성악전공, 피아노전공, 실용음악전공을 둔다.

  2. 강의계획

    각 전공에 따른 각 학년과 학기별 교과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전공별 교과과정 도표 참조)

    2013학년도 전공실기 교과과정표
    2017학년도 전공실기 교과과정
    전공 학년 1학기 2학기
    한국음악 1 정악 : 여민락, 도드리, 유초신지곡 중 '상령산~상현도드리
    산조 : 짧은산조 중 ‘진양~중모리’
    정악 : 유초신지곡 중 '염불도드리~군악'
    산조 : 짧은산조 중 '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
    2 정악 : 중광지곡 중 '상령산~하현도드리'
    산조 : 긴산조 중 '진양조~중모리'
    정악 : 중광지곡 중 '염불도드리~군악', 천년만세, 표정만방지곡
    산조 : 긴산조 중 '중모리~중중모리'
    3 정악 : 가곡, 표정만방지곡
    산조 : 긴산조 중 ‘중중모리~휘모리’
    정악 : 전체복습 및 진학준비
    산조 : 전체복습
    작곡 1 화성 : 3화음, 속7화음, 부7화음, 온음계적 전조
    작곡 : 피아노 두도막 형식, 단선율
    피아노 : ①바하 2성 인벤션,
    ②하이든 or 모짜르트 소나타 빠른악장
    시창·청음 : 음정, 리듬, 단선율, 2성부, 악곡
    화성 : 부속7화음, 부감7화음, 변성, 반음계적 전조까지 작곡 : 피아노 세도막 형식, 단선율 피아노 : ①바하 3성 인벤션, ②베토벤 소나타 빠른 악장 시창·청음 : 단선율, 2성부, 3화음의 종류 구분, 악곡
    2 화성 : 나폴리6, 증6, 증속, 동형진행, 이명동음전조까지
    작곡 : 변주곡 쓰기
    피아노 : ① 프렐류드와 3성 푸가,
    ② 낭만 작품 중에서
    시창·청음 : 단선율, 2성부, 3성부, 악곡
    화성 : 전통화성 전반
    작곡 : 주어진 시에 의한 선율과 반주(가곡 작곡)
    피아노: ① 프렐류드와 4성 푸가,
    ② 근대 작품(드뷔시, 라벨, 라흐마니노프) 중에서
    시창청음 : 단선율, 2성부, 4성부, 악곡
    3 화성 : 전통화성 전반
    작곡 : 독주 악기와 피아노를 위한 3부 형식, 2성부곡
    피아노 : 베토벤 소나타 빠른악장
    시창·청음 : 단선율, 2성부, 4성부, 악곡
    화성 : 전통화성 전반
    작곡 : 피아노를 위한 3부 형식
    피아노 : 자유곡(진학준비)
    시창·청음 : 단선율, 2성부, 4성부, 악곡
    관현악 1 낭만주의까지의 작품
    자유곡 1곡(가급적 협주곡의 빠른악장 한 악장)
    낭만주의까지의 작품
    자유곡 1곡(가급적 협주곡의 빠른악장 한 악장)
    2 근대까지의 작품
    바하의 무반주 악곡 또는 연습곡
    근대까지의 작품
    바하의 무반주 악곡 또는 연습곡
    3 전체 복습, 진학준비 진학준비
    성악 1 이태리가곡 4곡 중 2곡 추첨 이태리가곡 4곡 중 2곡 추첨
    2 이태리가곡 2곡, 독일가곡 2곡 중 각 1곡씩 추첨 이태리가곡 2곡, 독일가곡 2곡 중 각 1곡씩 추첨
    3 이태리가곡 2곡, 독일가곡 2곡 중 각 1곡씩 추첨 입학실기곡
    피아노 1 1. Bach 평균율 1곡
    2. Haydn, Mozart, Clementi Sonata 1곡(전악장)
    3. 한 달 전 시험곡
    1. Chopin Etude 1곡
    2. Beethoven Sonata 1곡(전악장) * No.28-32 제외
    3. 한 달 전 시험곡
    2 1. Chopin prelude Op.28 중 3곡
    (2, 4, 6, 7, 9, 13, 15, 17, 20번 제외)
    2. Schubert Sonata D.537~D.850 사이 곡 중 1곡(전악장)
    3. 한 달 전 시험곡
    1. Liszt Etude 1곡
    2. 다음 곡들 중 1곡
    Beethoven 32 Variations, WoO 80
    Beethoven Variations, Op.15, “Eroica”
    Mendelssohn Variations Serieuses, Op.54
    Brahms Variations on a Theme by Paganini, Op.35
    Schumann Abegg Variations, Op.1
    3. 한 달 전 시험곡
    3 1. Beethoven, Chopin, Schumann, Brahms, Rachmaninoff
    Sonata 중 1곡 1악장
    2. 자유곡 1곡 (10분 내외, 발췌 불가)
    자유곡 2곡 (10분 내외, 발췌 불가)
    실용음악 1 전공레슨1→재즈화성법1→앙상블1 전공레슨2→재즈화성법2→앙상블2
    2 전공레슨3→앙상블3→재즈즉흥연주기법1→블루스클래스1→실용음악작곡법 전공레슨4→앙상블4→재즈즉흥연주기법2→블루스클래스2→실용음악편곡법
    3 전공레슨5→리듬클래스→화성분석 전공레슨6→라틴클래스→팝오케스트레이션

     

  3. 교수학습

    각 학생의 능력에 따라 그에 적절하게 매주 1회 이상의 전공지도를 받는다.

음악전문실기

  1. 과목개요

     전공별로 전문실기반을 구성하여 학생들의 전공실기 능력 계발과 발전을 위한 노력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개별적이고 공통적으로 해결한다.

    1. (1) 한국음악전문실기 - 국악전공자로서 익혀야 하는 정악, 산조 등 기본 악곡들을 심도 있게 해석하고 연주
      자로서 필요한 기량을 세련되게 연마한다.
    2. (2) 작곡전문실기 - 화성법, 대위법, 작곡법 등 작곡 전반에 대해 학습하게 하고, 이를 작품에 반영하는 방법
      을 익히고 발표하도록 한다.
    3. (3) 관현악전문실기 - 기본 음계, 아르페지오 등 연주의 기초를 익히게 하고, 관현악, 실내악 실습을 통해
      앙상블을 경험한다.
    4. (4) 성악전문실기 - 딕션 및 다양한 악곡을 학습하게 한다.
    5. (5) 피아노전문실기 - 독보능력, 테크닉, 음악성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지도하고 학습하게 하며, 문헌
      전반에 대해서 학습한다.
    6. (6) 실용음악 전문실기 - 앙상블, 테크닉, 즉흥연주기법 등의 실습을 통해 전문음악인의 연주과정을 학습
      한다.
  2. 강의계획
    1. ① 한국음악전문실기
      한국음악전문실기 강의계획표
      1학년 도드리, 여민락, 유초신지곡/ 짧은 산조
      2학년 중광지곡, 천년만세 / 긴 산조 중 ‘진양ㆍ중모리’
      3학년 취타, 가곡, 표정만방지곡 / 긴 산조 중 ‘중중모리ㆍ굿거리ㆍ자진모리ㆍ휘모리’
    2. ② 작곡전문실기
      작곡전문실기 강의계획표
      1학년 화성학, 작곡가 연구 및 감상
      2학년 대위법, 작곡가 연구 및 감상
      3학년 작품 분석 및 감상, 진학준비
    3. ③ 관현악전문실기 - 전공실기 과제곡 중심으로 분석하고 연구
    4. ④ 성악전문실기
      성악전문실기 강의계획표
      1학년 이태리어 딕션, 연기와 몸짓(음악표현능력)
      2학년 독일어 딕션
      3학년 예술가곡 및 아리아 등
    5. ⑤ 피아노전문실기
      성악전문실기 강의계획표
      1학년 소나타 전악장, 피아노 앙상블, 연주곡의 연구
      2학년 베토벤 소나타 문헌, 낭만 문헌 및 연주곡과 전공실기 시험곡에 대한 분석 연구
      3학년 개인별 연주곡 및 자유곡의 분석 연구
    6. ⑥ 실용음악전문실기 - 전공 레슨, 재즈 화성, 앙상블 연습
  3. 교수학습
    1. (1) 담당 교사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전공별 특성에 적합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 간의 장ㆍ단점을 공유
      하여 문제 해결 방안을 탐구 하도록 함으로써 능동적인 자기 계발 방법을 터득하게 함
    2. (2) 전공악기별, 학급당 인원을 전공별 특성에 맞추어 보다 세분화하여 수업
      • ① 한국음악 전공 : 학년별 4개 반으로 운영(가야금/해금/대금,피리/타악)
      • ② 작곡 전공 : 학년별 1개 반으로 운영
      • ③ 관악 전공 : 학년별 4개 반으로 운영(플륫/클라리넷/목관/금관)
      • ④ 현악 전공 : 1학년 - 2개 반으로 운영(바이올린,비올라/첼로,베이스,하프)
      •                     2,3학년 - 4개반으로 운영(바이올린/비올라/첼로/더블베이스)
      • ⑤ 성악 전공 : 학년별 2개 반으로 운영
      • ⑥ 피아노 전공 : 학년별 2개 반으로 운영
      • ⑦ 실용음악 전공 : 학년별 1개 반으로 운영

연주

  1. 과목개요

     매 학기 자기가 학습한 작품을 준비하여 발표한다. 이를 통해 예술작품을 준비하고 전달하는 음악만의 표현전달 방식을 이해하고 경험한다.

  2. 강의계획

     무대에서 연주하는 훈련 및 예절, 연주자세, 효과적 표현기교의 습득, 타인의 작품에 대한 감상태도, 다양한 곡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등을 통하여 폭넓은 연주 경험을 한다.

  3. 교수학습
    1. (1) 한 학기에 한 번씩 모든 학생이 각자 준비한 작품을 연주한다.
    2. (2) 연주곡과 실기시험 곡은 중복 될 수 없다.
    3. (3) 연주내용이 부족할 경우 재 연주를 통해 학생의 연주 능력을 향상시킨다.
      1. ① 평가 척도 70점이하의 경우는 재 연주 대상자가 됨
      2. ② 연주가 3회 이상 중단된 경우
      3. ③ 연주를 끝까지 마치지 못한 경우
      4. ④ 그 외 연주가 미흡하다고 연주담당 교사의 합의에 의해 판단한 경우
    4. (4) 2017년 학기별 담당교사
      구분 1학기 2학기
      1학년 남영순, 박진숙, 황영기 남영순, 박진숙, 황영기
      2학년 김영숙, 서아진, 양현경 김영숙, 서아진, 양현경
      3학년 남영순, 박진숙, 박진형 남영순, 박진숙, 박진형
    5. (5) 연주곡목은 전공교과 과정에 준하여 연주한다. (전공 선생님과 상의하여 결정한다.)

       

합창ㆍ합주

  1. 과목개요

     앙상블을 통해 같이 만들어내는 음악을 경험한다. 이를 위해 각 전공별로 국악합주, 컴퓨터음악, 관현악합주, 성악합창, 피아노문헌, 실용음악합주로 나눈다. 독주자로서는 얻을 수 없는 음악들을 경험하고 합주 및 합창 연주자로서의 기량을 익히고 협동심을 배운다.

  2. 강의계획
    1. (1) 국악합주 : 유초신지곡, 중광지곡, 천년만세 등 정악합주곡을 학습하고, 창작 국악곡을 중심으로
      국악 관현악 수업을 진행한다.
    2. (2) 컴퓨터음악 : 작곡관련 컴퓨터음악을 익히고, 바이올린 실기수업을 진행한다.
    3. (3) 관현악합주 : 교향곡, 서곡, 협주곡 등을 익히고 연주한다.
    4. (4) 성악합창 : 명성가곡, 예술합창곡, 가곡편곡, 민요 등 다양한 종류의 합창곡을 학습한다. 남합창, 여합창
      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5. (5) 피아노문헌 : 피아노관련 문헌 수업을 진행한다.
    6. (6) 실용음악합주 : Jazz standard 및 다양한 연주형태를 익힌다.
  3. 교수학습
    1. ① 악곡에 따라 작곡가를 파악하고 작품을 분석하며 이해하도록 힘쓴다.
    2. ② 합주곡을 완성시키기 위해 파트 연습 및 앙상블 훈련을 강화한다.
    3. ③ 최종 발표회를 통해 본 교과를 마무리한다.

일반음악

  1. 과목개요

     고등교육의 일반교양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필수 과목이다. 본교 음악과에서는 점차로 확대되고 있는 국악교육 활성화 방침에 따라 국악 실기 위주의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음악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세계화 추세에 따른 세계적인 음악가로서의 자질을 기르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7차 교육 과정의 지침을 근거로 이 과목을 본교 음악과에서는 전문교과인 국악(1학년)으로 운영함.

  2. 강의계획
    일반음악 강의계획표
    1학년 1학기 정간보 시창 (교재 - 대마루 108)
    1학년 2학기 장단 실기
  3. 교수학습
    • ①「대마루 108」연습곡을 통한 국악 정간보 시창 능력 계발
    • ② 장고 실기 수업을 통한 국악 장단 이해
 

퀵메뉴

quickmenu
  • 학교소식
  • 영재교육원
  • 학교운영위원회
  • 진학상담
  • 벽강예술관 시설개방안내
  • 전입학안내
  • 진학자료실
  • 교목실
  • 영양상담실
예술부
위로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지침및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