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login
  • join
  • sitemap

화면크기조절

  • 화면크기 확대
  • 화면크기 기본
  • 화면크기 축소

본문영역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타이틀 플래시 임시 이미지

한국무용

  1. 과목개요

    한국적인 인성과 의식을 춤 속에서 터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본 춤사위와 작품들을 접하는 동시에 타악기를 다룰 수 있는 능력 및 타악과 접목시켜 연기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충분히 연마하여, 무용학도로써의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키워 가는데 중심을 두고 있다.

  2. 강의계획
    강의계획표
    1학년
    1. 가. 한국 춤사위 중에서 기본이 되는 춤사위를 배움으로써 기초를 확실하게 만든다.
    2. 나.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춤추는 춤사위와 발의 디딤을 정확히 익힌다.
    3. 다. 자진모리장단 및 휘모리 · 동살풀이 등의 다양한 박자에 맞추어 출 수 있
      춤사위를 익힌다.
    4. 라. 제동작 연습(선을 따라 움직이며 이동이 많은 춤사위 연습)을 한다.
    5. 마. 타악의 기본 장단은 물론 한국무용에 필요한 사물악기와 선반의 풍물놀이 장단
      과 춤사위를 익 혀 한국의 리듬을 습득한다.
    6. 바. 외북의 가락을 습득한 후, 삼고무의 움직임과 가락을 익힌다.
    2학년
    1. 가. 확실히 다져진 춤사위에 전공인으로써 필요한 다양한 장단에 맞춘 춤사위를
      습득한다. (진양조, 중모리, 중중모리, 휘모리, 단모리 및 터벌림장단과 구정
      놀이장단에 익숙한 춤사위 학습)
    2. 나. 1학년에서 습득한 삼고무의 작품을 오고무로 변환하여 고도의 타악 두드림
      춤사위와 함께 습득한다.
    3. 다. 한국의 대표적인 작품 중 민속무용 부분의 부채춤, 향발무 등과 전통춤 부분의
      살풀이 등의 작품을 익 힌다.
    4. 라. 다양한 작품들을 현장학습에서 체험하여 창작능력을 키운다.
    3학년
    1. 가. 양한 장단에 맞춰 춤추는 훈련이 된 무용전공자가 출 수 있는 소품 연습을 한다.
      (산조 및 승무, 살 풀이, 부채춤 등)
    2. 나. 개개인의 기능이 강조되고 아름답게 표출할 수 있는 작품을 지도, 연마시킨다.
    3. 다. 진양 장단에서부터 세마치장단에 맞춘 춤사위들을 익히고 터벌림장단과 같은
      다양한 가락의 움직임의 빠르기가 다른 춤사위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4. 라. 즉흥적인 능력과 따라하기 동작들을 무리 없이 습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춤사위
      를 변형하여 숙달토록 지도한다.

발레

  1. 과목개요

    발레의 다양한 기본동작과 신체의 유연성을 기르는 것을 기초로 하여, 발레가 지니고 있는 높은 예술성을 이해하고, 다양하고 완벽한 테크닉을 구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Barre, Center, Point Work, Variation 등을 학년별로 나누어 지도하며, 또한 소그룹 레슨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함으로써 실력을 향상시킨다.

  2. 강의계획
    강의계획표
    1학년
    1. A.Bar work
      1. Plies
        • -1st Position
      2. 2nd Position
      3. 3rd Position
      4. 4th Position
      5. 5th Position
        • -thendus
        • -Rond de Jambes
        • -Grand Battements
        • -Limbering
        • -Genter Work Arabesques
    2학년
    1. The Basic Position
      • - 1-5 feet Position port de
    2. bras or feet
      • - The arms, heart and eyes
      • - The Barre plies
    3. Battement tendus
    4. Battement Glisses
    5. Rond de jambe a terre
    6. Battement Frappes
    7. Fondus
    8. Rond de jambe en L'air
    9. Developpes
    10. Pitits Battements Limbering
    11. B. Centre Work
      • - poses of the body
      • - Arabesques
      • - Petit Allegro pa de chat
    12. Grand Echappe
      • - Point Work
    3학년
    1. A. Bar work
      • - Plies or Basic position
    2. B. Centre work
      • -Point or Basic position
      • -Arabesques
      • -Echappe
      • -Assmbe
      • -Fouettes
      • -Toure en L¡-air
      • -Brise Bole
      • -Entrechet
      • -Cabuole
      • -Pirouettes

현대무용

  1. 과목개요

    현대무용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와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테크닉을 배움으로써 현대무용에 적당한 신체를 갖춤과 동시에 다양한 리듬과 변화되는 테크닉을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Bar Exercise (Ⅰ), (Ⅱ), (lll), Floor Exercise (Ⅰ), (Ⅱ), (lll), Combination Exercise 로 분류하여 지도한다. 또한 개개인의 기능과 개성이 강조된 작품을 지도·연마시킨다.

  2. 강의계획
    1학년 현대 무용의 기본 테크닉을 충실히 배움으로써 현대무용에 적당한 신체를 갖춘다.
    • - Bar Exercise (l)
    • - Floor Exercise (l)
    • - Combination Exercise (l)
    2학년 현대무용의 기초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신체의 균형을 잡아주고 체계적인 동작구성과 동작구사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조화로운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한다.
    • - Bar Exercise (ll)
    • - Floor Exercise (ll)
    • - Combination Exercise (ll)
    3학년 다양한 리듬과 정렬, 연속, 대립, 중심이동 등의 다양한 테크닉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하며, 개개인의 기능과 개성이 강조된 작품을 지도 연마시킨다.
    • - Bar Exercise (lll)
    • - Floor Exercise (lll)
    • - Combination Exercise (lll)

창작실습

  1. 과목개요

    창작에 있어서 신체는 움직임을 통한 표현의 도구이다. 이에 따른 기초적인 교육, 즉 상대방의 움직임을 모방하는 것에서부터 창작을 위한 주제 선정, 시각·청각·감각적 자극에 의한 움직임, 방향구성에 의한 움직임 등을 연구하며 다양한 실습을 통해 창작의 방법론 및 표현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단계별로 지도하여 학생들에게 많은 창작경험과 무용의 즉흥력·구성력 및 창조적 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연마시킨다.

  2. 강의계획
    • 가. 창작의 방법론 및 표현방법 연구
    • 나. 창작을 위한 주제 선정
    • 다. 시각 ,청각, 감각적 자극에 의한 움직임
    • 라. 방향 구성에 의한 움직임

무용사

  1. 과목개요

    무용이 역사의 흐름과 같이 발달해 온 인류문화의 중요한 예술양식의 하나로, 우리 무용의 역사가 사회적 변화에 따라 어떻게 변천되었는지, 한국무용사, 동양무용사, 서양무용사로 나누어 역사 속의 무용을 이해하며 무용의 예술적 가치와 계승·발전을 인지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2. 강의계획
    강의계획표
    2학년
    1. 가. 한국무용사
      1. ① 선사시대의 무용
      2. ② 고대의 무용
      3. ③ 중세의 무용
      4. ④ 근세의 무용
      5. ⑤ 근 · 현대의 무용
    2. 나. 동양무용사
      1. ① 동양무용의 발생
      2. ② 동양무용의 발달
      3. ③ 동양무용의 근대화
    3. 다. 서양무용사
      1. ① 선사시대의 무용
      2. ② 고대의 무용
      3. ③ 중세의 무용
      4. ④ 근대의 무용
      5. ⑤ 현대의 무용

무용음악

  1. 과목개요

    서양음악과 국악의 특성, 민속음악을 이해하면서 무용음악의 폭을 넓히고, 음악에 대한 기본이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리듬감각을 익힌다. 이를 통하여 무용의 질적 향상과 작품음악의 이해를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강의계획
    강의계획표
    1학년
    1. 가.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
    2. 나. 국악의 분류
    3. 다. 굿거리장단, 타령 장단, 동산풀이 장단
    4. 라. 휘모리,자진모리 장단
    5. 마. 진쇠, 진양 장단
    6. 바. 무용음악의 개념과 무용 음악사의 학습으로 무용의 올바른 이해
      (서양음악에 관한)
    2학년
    1. 가. 한국악기의 분류
    2. 나. 장단의 기보법
    3. 다. 두박자, 세박자, 네박자장단
    4. 라. 굿거리, 덧배기, 중중모리, 구정놀이 장단 염불, 도돌이, 엇모리, 엇중모리 장단
    5. 마. 청소년기의 올바른 정서 함양을 위한 다양하고 깊이 있는 교양 음악 교육

동작분석

  1. 과목개요

    라반노테이션의 이론을 근본으로 하여 실생활 뿐 아니라 무용 동작에서의 동작분석 능력을 키움으로써 동작의 본질과 이해를 도와주고 움직임의 구성단계를 체계적으로 지도함으로써 움직임의 유형과 안무의 기초 능력을 배운다.

  2. 강의계획
    1. 가. 무보의 이해
    2. 나. 동작분석의 실제
    3. 다. 움직임의 의미
    4. 라. 움직임의 구성단계
    5. 마. 안무의 실제

퀵메뉴

quickmenu
  • 학교소식
  • 영재교육원
  • 학교운영위원회
  • 진학상담
  • 벽강예술관 시설개방안내
  • 전입학안내
  • 진학자료실
  • 교목실
  • 영양상담실
예술부
위로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지침및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