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원예술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 login
  • join
  • sitemap

화면크기조절

  • 화면크기 확대
  • 화면크기 기본
  • 화면크기 축소

본문영역

플래시를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필요합니다. 서브 타이틀 플래시 임시 이미지

봉사활동의 의의

봉사활동은 청소년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발적인 의도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하여 계획을 가지고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람과 흥미를 느끼고,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소질을 발견하며,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의 영역을 두루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고 배움을 실천해 가는 영역입니다.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폭넓은 봉사활동을 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봉사활동을 권장하는 것은 봉사가 많은 것을 체험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봉사학습이란 말도 여기에서 기인하는데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자원봉사활동은 그 필요성이 있습니다.

  1. 가. 개인적 필요성
    1. ① 인간 존중 정신과 태도 형성
      봉사활동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건전한 인격 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아울러 청소년들에
      게 자기 존재의 의미와 자기 존중감을 깨닫게 해 줍니다. 또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식하게 하며
      사회화를 돕는 계기가 됩니다.
    2. ② 사회성 개발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청소년들이 다른 사람과 협력하며 원만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사회
      성을 기르고 자아를 실현하게 합니다.
    3. ③ 자신감과 지도력 형성
      봉사활동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며 또 잠재적인 지도력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자기를 표현할 기회를 갖게 되어 자신감이 생기며, 다른 사람들
      과 집단적으로 협동하여 함께 일하는 가운데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잠재적인 지도력을 발휘하게 됩니
      다.
    4. ④ 공동체 의식 함양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도우면서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기를 수 있습니다.
      봉사활동은 자기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태도를 극복해 구성원들이 서로 돕고 살아가는 사회를 이룩하려
      는 공동체 의식을 길러줍니다. 또한 가치있는 삶을 직접 체험하면서 그 의미를 깨닫고 실천과정에서 기
      쁨과 보람을 느끼게 하며, 이상적인 지역공동체 건설에 대한 기초를 마련해 줍니다.
    5. ⑤ 민주시민으로서의 책임감 형성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에게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시켜 줍니다.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함으로써 학생들은 자발성, 협동 정신, 책임감과 같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됩니다. 또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불건전한 일탈 행동을 예방합니다.
    6. ⑥ 보람있는 여가 생활
      청소년들은 봉사활동을 하면서 의미있는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자기 취미에 맞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여가를 보냄으로써 보람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탈선이나 비행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지닌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
      다.
    7. ⑦ 진로 선택에 도움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며,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수
      있게 하고, 이미 습득한 기술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터전에서 여
      러 가지 활동을 경험하는 동안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했던 사회를 경험하게 되고 다양한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직업 탐색은 장래 자기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의 장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줍니다.
  2. 나. 교육적 필요성
    1. ① 청소년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의 다양한 봉사
      활동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을 보충하고 심화시킬 수 있게 해 줍니다. 곧 봉사활동을 통해 교육
      의 장을 학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까지 확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② 학교에서의 교육은 이론 중심적이고 제한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학교 교육과는 달리 봉
      사활동은 체험을 통한 교육으로 청소년들이 성인 생활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③ 봉사활동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학교가 지역사회로부터 고립되
      지 않고 서로 협력하고 교류할 수 있는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다. 사회적 필요성
    1. ① 지역사회의 문제를 정부나 공공기관에 의지하여 해결하려는 태도를 극복하고, 청소년들이 스스로 나서
      서 해결하려는 풍토를 조성하게 될 것입니다. 지역사회에 어려운 사람이 있으면 자발적으로 돕고, 지역
      사회의 환경을 개선시켜 나가는 등 지역사회 문제를 지역사회 청소년 스스로 해결해 나가려는 자발적
      인 참여 풍토가 조성될 것입니다.
    2. ② 청소년들이 봉사활동 지도를 받음으로써 장차 지역사회의 문제를 담당할 자원 인사로 성장하게 될 것
      이며, 장차 지역사회에서 활발하게 봉사활동을 펼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지역 사회에서는 미래의 자
      원봉사자를 기른다는 거시적 안목에서 가능한 한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생봉사활동 시간

학생봉사활동 시간표
학교급 학년 봉사활동권장시간 학교교육과정에 의한
봉사활동시간
고등학교 전학년 연간 20시간 이상 연간 10시간 이상

봉사활동 영역

활동영역 활동내역
일손돕기 활동 복지시설 일손돕기/공공기관 일손돕기/학교내 일손돕기
위문활동 고아원 위문/양로원 위문/장애인 위문/병약자 위문
캠페인 활동 공공질서확립캠페인/교통안전캠페인/환경보전캠페인
자선구호 활동 재해 구호 활동/불우이웃돕기/헌혈/난민구호
환경시설 보전활동 깨끗한 환경 만들기/자연보호/문화재보호
지도활동 동급생 지도/사회교육지도/교통안전지도
지역사회개발 활동 지역실태조사 활동/지역사회 가꾸기/지역홍보활동
기타 7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기 어려운 봉사활동

퀵메뉴

quickmenu
  • 학교소식
  • 영재교육원
  • 학교운영위원회
  • 진학상담
  • 벽강예술관 시설개방안내
  • 전입학안내
  • 진학자료실
  • 교목실
  • 영양상담실
예술부
위로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 개인정보보호방침
  • 저작권지침및신고
  • 이메일무단수집거부